서울시, 지하철 증차·셔틀버스 투입해 불편 최소화
이날 새벽 협상 결렬..파업 소식 모른 시민들 불편 호소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서울역 버스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 버스가 멈춰 선 것은 2012년 부분 파업 이후 12년 만이다./사진=뉴스1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서울역 버스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 버스가 멈춰 선 것은 2012년 부분 파업 이후 12년 만이다./사진=뉴스1

서울시 시내버스 노조가 28일 첫차부터 파업을 시작했다. 12년 만에 총파업이다. 파업 소식을 접하지 못하고 출근길에 나섰던 시민들은 큰 불편을 호소했다. 

28일 서울시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조 등에 따르면, 노조는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날부터 벌인 마라톤협상에서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이날 오전 2시 20분쯤 결렬을 선언,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버스 파업' 소식을 모르고 출근길에 나선 시민들은 당황함을 감추지 못했다. 버스를 기다리다 급하게 택시를 타거나 지하철로 향했다. 이에 버스 정류장 곳곳은 텅 비었고, 지하철은 크게 붐볐다. 

앞서 양측은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중앙노사교섭 7차례, 사전 조정회의 2차례 등 임금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률이다. 노조는 12.7% 인상, 버스조합은 2.5% 인상을 주장하고 있고, 중재를 맡은 지노위는 전날 노사 양측에 6.1% 인상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버스조합 측이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측이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극적 타결 가능성은 열려있다. 

서울시는 노사에 자율적인 협상을 맡기는 한편, 파업에 대응해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했다.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 완화와 불편 해소를 위해 지하철을 하루 202회 증차하고, 지하철 막차도 다음 날 오전 2시까지 연장한다. 또 25개 자치구는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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